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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문모 (한라대학교 경영사회대학)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55 - 170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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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경제는 정보중심의 지식경제에서 창의성을 중시하는 창조경제로 전환하고 있다. 창조경제에서는 창의성에 바탕을 둔 창조기업이 주축을 이룩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특히 소수 개인이 사업을 운영하는 1인 창조기업의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일자리와 혁신 등에서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경제적 성과를 낼 것으로 전망되는 1인 창조기업의 지속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최근 들어 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승부하여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매우 부진한 형편이다. 더불어서 아직까지 국내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의 유형과 창업 등에 관한 초보적인 영역을 넘어서 1인 창조기업들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재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1인 창조기업의 지속성 연구에 집중하되, 소수 선정된 모범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에 의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1인 창조기업들은 공간확보, 초기 사업운영의 자금확보, 비용절감, 일감 확보, 홍보 및 행정업무 수행, 인력 채용 등에 있어서 기성 기업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속성 여부는 정부의 지원보다는 기업가의 전문성, 인맥 그리고 온라인 매체를 다룰 수 있는 능력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물론 공간확보, 초기 생산 및 운영자금 제공 등에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은 중시되어야 하지만, 1인 창조기업의 특성상 개인의 창의력과 전문성, 다양한 업무 수행 능력 등이 뒷받침되어야 지속성이 제고될 수 있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 비해 사업 진입 단계를 지나, 사업운영에서 발생하는 1인 창조기업의 애로 사항을 질적 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연구결과가 창조산업, 특히 콘텐츠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양적 및 질적 연구 모두에 있어서 보다 많은 연구 표본 수가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본론
3. 1인 창조기업의 지속성 탐색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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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001-000565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