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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상명대학교) 김대엽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221 - 1,22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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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간 통신 기술을 적용한 차량의 안전 시스템은 시시각각 변화는 정보를 주변 차량으로 신속히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위험 최소화 및 추돌 사고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차량간 통신 지원을 위해 IEEE 802.11 DCF 기반 Flooding 기법을 활용한 정보 전달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자만, 차량 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채널 접근 권한 획득 확률이 낮아짐에 따라 전송 효율이 낮아지는 단점을 노출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각 차량들이 현재 주행상태에 따른 위험도를 감지하고 이에 근거하여 메시지 전송 빈도를 적응적으로 조절하게 하여 메시지 교환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 방안의 성능 검증을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Flooding 기반 방안과의 비교분석을 수행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802.11 기반 차량 간 통신
3. 제안 방식
4. 성능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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