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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광웅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3 - 7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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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교수내용지식의 메타적 이해를 통해 수업전문성 담론의 균열선을 가로질러 사회과교사 정체성의 상을 발견하려 하였다. 교수내용지식 담론은 사회과교사 정체성을 세 가지로 규정한다. 우선, 교수내용지식 개념에서 사회과교사의 정체성은 사회과학의 내용지식을 교실수업에서 표상하는 역할로 규정된다. 이것은 교수내용지식 개념이 사회과학의 내용지식을 이미 주어진 모종의 무엇으로 가정한다는 점과 맞물려 있다. 둘째, 사회과 교사에 관한 기술적 관점은 궁극적으로 내용지식과 교수행위를 분리하고, 사회과교사의 정체성을 내용지식을 교수학적으로 변환하는 기법적 지식을 소유한 교수기계로 축소한다. 이 시각은 각 영역의 세분화된 항목과 잣대란 규준으로 사회과교사의 상을 코드화하고, 기법적 지식을 소유하였는가 여부에 따라 ‘바람직한 사회과교사’와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과교사’의 상을 제도화한다. 셋째, 사회과교사는 다양한 지식기반들을 교실수업의 맥락에서 교수학적 변환행위로 재구성하고 이해하는 실천가이다. 이 시각은 교수학적 변환행위의 재구성과 이해의 역동성에 주목하여 적극적 의미를 부여한다. 이렇게 교수내용지식 담론은 사회과교사 정체성을 규정하는 세 가지 시각들을 내재적으로 함축하고 있다. 사회과교사 정체성을 규정하는 세 가지 시각들은 서로 상이하나, 중첩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수내용지식 담론의 복합적 성격을 나타낸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수업전문성 담론의 메타적 이해
Ⅲ. 교수내용지식에 기초한 수업전문성 담론
Ⅳ. 사회과교사의 정체성 담색
Ⅴ.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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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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