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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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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수시과제보고서 수시 08-31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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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이란 직업교육의 확대 개념으로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능성을 계발시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게 함으로 의미 있는 생산적 활동에 종사하도록 지원하며, 궁극적으로는 개인이 행복한 삶의질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모든 교육적 활동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교육적 현실은 비장애 청소년을 위한 교육환경도 심하게 왜곡되어 있어 성인기를 준비하는 진로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장애청소년을 위한 진로지도 교육 상황은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알려져 있다. 본 고에서는 진로선택에 대한 이론소개를 통해 진로와 직업의 의미와 이를 해석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연구결과를 중심으로 18세 이하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지도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향후 급변하는 고용환경에 대처하여 장애청소년들이 보다 자신에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목차

[목차]
[요약]
I. 문제제기
II. 진로선택에 대한 이론소개
1. 진로와 직업의 의미
2. 진로선택 이론
III. 장애아동ㆍ청소년과 진로교육
1.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실태
2. 장애아동ㆍ청소년의 학교교육 형태
3. 장애아동ㆍ청소년 대상 진로교육 현황
I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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