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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79 - 1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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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고 융합이 진전됨에 따라 정보통신 기업은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보다 빈번하고 다양한 결합을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이러한 사례분석과 비협력 게임모델을 이용하여 네트워크효과가 주된 이유가 됨을 설명한다. 그 외에도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 기업 간의 결합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그 결과 시장의 경쟁구조와 사회후생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에 따른 정책적 의미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밝혀낸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기업은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시장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업결합을 선호한다. 그리고 기업의 이러한 행위는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이윤과 소비자의 잉여를 모두 증대시키며 결국 사회후생을 증진시킨다. 그러나 유효경쟁 시장구조 확보라는 정책적 목표와는 달리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이 더욱 성장하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점점 쇠퇴하는 등 시장에서 쏠림현상의 가능성도 공존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정보통신시장의 기업결합 사례
Ⅲ. 정보통신 기업 간 결합과 네트워크효과
Ⅳ. 정책적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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