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숙진 (호원대학교) 박선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72 - 94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교육분야에서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를 H대학 사례를 통하여 실행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학전공교수 3인과 교육학 교수 1인이 연구도구를 개발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설문에 응답한 졸업생 31명, 면담에 참여한 졸업생 15명, 설문에 응답한 고용주 9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졸업생이 평가한 교육목표 달성도 평균은 교육목표1, 3, 4의 경우 평균 3.3점~3.4점으로 나타났다. 교육목표3 "평생 자기 혁신을 통해 기독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적, 도덕적, 책임의식을 다하고 있는가?"의 경우 평균 2.7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 중 개인적으로 종교관이 다른 경우 낮은 점수를 표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목표 중요도 평균은 교육목표별 3.7점~4.0점으로 나타났다. 교육목표 달성도 평균이 교육목표 중요도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졸업생대상 교육과정 적절성에 관한 면담의 경우, 전공교과목에 대한 의견으로 현장교육강화, 발표수업 및 실험수업 내실화, 기초역학수업 정교화, 최신동향이 적용된 수업의 개선을 제시하였다. 동아리 활동의 경우 전공동아리 활동이 기업현장에서 많은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나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영어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전공관련 차별화된 영어 교과목, 영어로 발표하는 연습 및 외국인과 의사소통 등을 위주로 하는 등의 교육내용 개선을 요구하였다. 셋째, 고용주의 경우 각 교육목표 달성도 평균은 3.8점~4.1점으로 나타났고, 교육목표 중요도 평균은 4.2점~4.3점으로 나타났다. 고용주의 경우 교육목표 개선을 제시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3-000465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