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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락 (동양미래대학)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1 - 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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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면시장은 주로 인터넷 상에서 기업은 거래 장소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구매자와 판매자들이 해당 플랫폼에서 직접 거래를 하는 시장을 의미한다. 양면시장은 인터넷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시장 구조론으로 현재 공정거래 부문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한 기업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시장을 구분하여 각각 별개로 접근해야 한다는 양면 시장의 논리는 마케팅 측면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 중개 사이트 시장을 대상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에 가격에 대한 민감도, 가격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아이템 중개사이트 시장에서 구매자들은 판매자들보다 가격에 대해 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두 가격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그 질적 측면에서 구매자들은 판매자들보다 더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다. 구매자들은 판매자들보다 가격 민감도가 높았으며, 이는 양면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인식 및 행태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양면시장에서 인터넷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구분하여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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