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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경희대학교) 길우영 (실전전략연구소) 강성민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7 - 212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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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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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뉴스 가치 판단에 사용되는 다양한 개념들을 수집해 종합정리하고, 이 개념들 간 위계적 관계를 나타내는 ‘뉴스 가치 구조모델’을 도출했다. 그동안 뉴스 가치 연구들은 새로움, 영향성, 흥미성, 관련성, 근접성 등 다양한 기준들을 제각각 제시할 뿐 개념 간 구조를 탐색하는 시도가 부족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이 연구는 문헌고찰과 기자 인터뷰를 통해 뉴스 가치 개념들을 광범위하게 수집해 모두 56개로 정리했다. 이어서 요인분석을 통해 4개의 2차 요인(최상위 요인), 10개의 1차요인(차상위 요인), 30개의 하위 측정항목들로 구성되는 ‘뉴스 가치 구조모델’을 제시했다. 최상위 요인으로는 ‘사회적 중요도(social significance)’, ‘새로운 볼거리(visual novelty)’, ‘수용자 관련성(audience relevance)’, ‘인간적 흥미(human interest)’ 등이 나타났다. 차상위 요인으로는 영향성, 저명성, 심층성, 갈등성, 참신성, 활동성, 유용성, 근접성, 오락성, 이야기 등이 도출됐다. 추가로 이 연구는 도출된 뉴스 가치 요인의 작동 원리를 인간의 본능적 관심과 사회화 학습의 결과로 설명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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