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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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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수 (한국선급엔지니어링) 이종수 (연세대)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2년도 CAE 및 응용역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3 - 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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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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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배수문은 항만시설장비 중의 하나로써 해수에 잠겨서 수력의 영향을 받는 해양 구조물 중에 하나이다. 해야 구조물은 외력(정수압, 동수압, 지진하중) 뿐만 아니라 부식에 의한 강도저하도 고려해서 설계가 이루어 지므로 과도 설계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이번 논물을 통해서 항만시설장비 중에 하나인 취배수문을 통해서 과도설계부분을 파악하고 제거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려고 한다. 우선, 이것을 위해서 설계변수를 선택하고 중심합성계획법을 이용해서 여러 경우의 두께 변화에 따른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게 된다. 그 다음에 유한요소 결과값을 기반으로 해서 반응 표면을 구성하기 위한 2차 회귀모형을 구현한 다음에 이 식을 기반으로 해서 비지배 분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설계 변수에 따른 최적의 목적 함수 값을 도출해 낼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적화된 값과 실제로 구조해석한 값과 비교를 통해서 성능을 검증하게 될 것이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취배수문 구성조건
3. 유한요소 해석
4. 설계 문제 정식화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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