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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해란 (충남대학교) 이영신 (충남대학교) 이현승 (충남대학교) 박남규 (한전원자력연료)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2년도 CAE 및 응용역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63 - 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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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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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냉각유동에 의한 SMART 핵연료봉집합체의 압력강하변화 및 구조특성을 연구하였다. 난류 모델인 Baseline k-ω 레이놀즈 응력 모델로서 냉각수의 유동을 모델링 하여 유제고체연계 해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지지격자체에 지지된 핵연료봉의 진동해석을 수행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는데 실험에서의 고유진동수는 48Hz로서 시뮬레이션 값과 2% 의 오차를 발생하였다. 압력강하는 원자력연구소에서 진행한 실험적 값과 비교하여 8%의 오차를 발생하였고 해석의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유체해석에서는 집합체를 통과하는 각 구간의 유체 속도와 이차유동에 의한 와류생성과정을 관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진동해석과 유체해석의 연계를 통하여 유체유발진동에 의한 연료봉의 변위 값을 관찰하고 최대 변위가 발생하는 곳의 변위 PSD를 계산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해석모델
3. 실험장비
4. 결과 및 토론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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