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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재천 (연세대학교) 방인완 (현대자동차) 차상우 (현대자동차) 이경우 (현대자동차) 신성원 (현대자동차) 윤재현 (연세대학교) 이종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2년도 CAE 및 응용역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26 - 33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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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은 구동시 높은 열과 다양한 하중으로 인해 변형이 생기게 된다. 특히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 다양한 하중의 영향으로 마모가 발생하게 된다. 현재까지 밸브를 포함한 엔진의 내구해석은 개발이 미흡했다. 본 연구는 밸브를 포함한 엔진의 내구해석을 통해 밸브시트 마모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찾아내는 것이다. 유한 요소 해석은 Hypermesh와 ABAQUS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번 연구에서 고려된 하중조건은 볼트 체결력, 열하중, 연소압, Max Valve Closing Force 등이다. 해석 모델은 많은 하중조건과 접촉 조건을 고려하여 보다 실제 모델과 가깝게 만들려 하였다. 마모에 대한 평가는 Archards’s equation을 바탕으로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유한요소 모델링
2. 마모 평가 방법
4. 해석결과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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