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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원아 (서울대학교) 이준용 (서울대학교) 김주한 (서울대학교) 김규진 (서울대학교) 민경덕 (서울대학교) 유준 (현대자동차) 조성환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55 - 5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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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에 대한 배기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새로운 연소 기법을 이용하여 엔진 자체의 배출물을 줄이거나 후처리 장치 등을 이용하여 최종 배출물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질소 산화물(NOx) 감소를 위한 실린더 내 연소제어와 후처리 장치의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배출되는 NOx 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압력과 ECU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발생 하는 NO 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은 확장 Zeldovich 메커니즘에 기반한 0-D 모델로 엔진 운전 상태에서 실시간 계산이 가능하도록 단순화 되었다. 모델 단순화를 위해 총 NO 생성량은 평균 NO 생성률과 NO 생성기간의 곱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CFD 계산 결과를 이용하여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NO 예측 모델의 가상 NOx 센서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예측 모델은 높은 예측 정확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실 엔진에의 적용뿐만 아니라 GT-SUITE나 AMESIM 등의 1-D 계산에도 적용하여 NO 예측성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NO 예측 모델
3. NO 예측 모델 검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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