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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종일 (현대중공업) 최성욱 (현대중공업) 김진원 (현대중공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26 - 23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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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흡기과정에서 실린더 내부 유동특성은 연소특성 및 엔진성능에 많은 영향을 준다. 엔진 효율상승을 위해서는 흡기포트 유동특성을 정확히 예측하여 실린더 내부에 많은 공기가 유입될 수 있는 유동손실이 적은 흡기포트의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 흡기포트 내부의 유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상용 삼차원 Navier-Stokes 방정식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고 해석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동 실험으로 결과를 비교하였다. 검증된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흡기포트의 주요 형상 변수에 대하여 중심합성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우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반응면기법을 이용하여 흡기포트의 유량계수가 최대화되는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흡기포트 유동 시험 및 해석
3. 흡기포트 최적화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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