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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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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현춘 (현대중공업) 김기두 (현대중공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404 - 40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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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육상발전용 중속엔진 시장은 날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와 연비경쟁으로 인해 이에 대응하는 엔진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속엔진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료인 벙커유와 천연가스에 대해서 각각 연소특성과 그에 따른 엔진성능에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료는 각각 유사한 물성을 갖는 n-Heptane(벙커유)과 Methane(천연가스)으로 가정하였다. 연소특성은 연료의 물성과 연소반응데이터를 이용하여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른 엔진성능은 중속엔진의 흡기압력, 흡기온도, 압축비, EGR, 당량비, 엔진속도, 부하와 같은 운전조건의 변화에 따라 성능해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를 통해 천연가스는 별도의 점화원이 없을 경우, 높은 점화온도로 인해 엔진 성능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나타났으며, 벙커유는 직분사방식이 엔진 성능 측면에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및 연료 특성
3. 엔진 성능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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