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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재호 (한국지엠) 여동훈 (한국지엠)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210 - 2,21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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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₂ 배출로 인한 환경문제에 대해서 전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자동차 산업에서도 CO₂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산업에서는 연료효율의 향상을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연료 효율 향상을 위한 여러 요인 중에서도 자동차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마그네슘 합금은 밀도가 약 1.8g/cm3 정도인 대표적 소재로서, 알루미늄 등과 비교하여 우수한 비강도 및 탄성계수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진동, 충격, 전자파 등에 대한 흡수능력이 탁월하고 전기 및 열전도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기계가공성이 우수하여 실제 적용 시에 2차 가공비 측면에서 다른 경량재료에 비해 매우 유리하다. 또한 최근 비약적인 합금개발의 성과에 기인하여 마그네슘은 경량소재로 중요하며 현재 사용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마그네슘합금의 개발은 주로 다이캐스팅을 위주로 한 주조공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으며, 마그네슘 합금의 구조용 재료로서의 적용분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강도 등 기계적 특성의 향상이 필수적이다. 이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소결 공정을 이용하여 급속응고된 마그네슘 합금 분말을 성형하였고, 그 물성 및 기계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 기존의 마그네슘합금의 주조재에 비해서 약 40%, 압연재에 비해서는 약 8% 향상된 기계적 특성을 나타내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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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556-00041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