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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원서 (삼성테크윈) 홍지태 (삼성테크윈) 이대옥 (국방과학연구소) 여승태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639 - 2,6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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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기계 또는 유압으로 제어하던 스티어링 휠이나 브레이크 등의 장치들을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제어하는 X-by-wire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 중, Steer-by-wire 시스템은 스티어링 컬럼 등을 제거하여 실내 공간 을 확보하였으며 차량의 주행제어와 연동하여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특수 목적 차량의 경우 전(前)륜 뿐 아니라 모든 휠을 조향하는 전(全)륜 조향을 통해 기본 조향 이외에 여러 조향 모드를 구현할 수 있으며 각 휠의 독립적인 조향으로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수 목적 차량은 더욱 다양한 운용환경이 발생하기 때문에 독립 조향 시스템과 인휠 구동장치를 사용하는 독립 구동 시스템을 동시에 적용하였을 때 제자리 조향과 같은 특수 조향이 가능하게 되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독립 구동과 조향의 통합 제어를 통하여 차량의 고속 주행 안정성 및 빠른 기동 성능을 확보하여 생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6륜의 독립 조향이 가능한 Steer-by-wire 시스템과 6륜의 독립 구동이 가능한 인휠 구동장치를 사용한 시험차량을 시험하여 독립조향과 독립구동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조향모드를 시험하고 각 조향모드의 기본적인 조향성능을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차량 개요
3. 정상원 선회시험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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