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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평선 (한양대학교) 김현명 (한양대학교) 옥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재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8권 제1호(융합기술)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3 - 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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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융합 교통 기술 분야중 하나인 Personal Rapid Transit 시스템 기술은 새로운 도심형 대중교통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PRT 시스템은 센서 및 자율 주행 기술을 융합한 무인 운행 차량과 통신설비, 구간 검지 등 인프라 및 관련 요소 기술이 개발되어도 운행 예상 지역의 대규모 주행 트랙 구조에서 다수의 차량들의 다양한 주행 및 이상 패턴들에 대한 효율적이고 신뢰할 만한 관제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이러한 관제 기술 개발에 앞서 실제 PRT 차량 개발 및 소규모 테스트 트랙 구축을 통한 수많은 실차 주행과 같은 단계적 실험에 따른 막대한 시간 및 물리적 비용이 소요가 예상된다. 따라서 실제 구축 전 단계에서 다수의 PRT 차량에 대한 무선 기반 운행관제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가상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이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단순 궤도 차량이 아닌 전륜 조향 시스템을 탑재한 PRT 차량 모델을 대상으로 대규모의 운행 예상 지역의 지형, 궤도, 인프라 및 네트워크 특성과 구조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통합 시뮬레이터 기술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PRT 시스템 구성 기술 설계
Ⅲ. VR 기반 통합 시뮬레이터 개발
Ⅳ. 실험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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