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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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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민준 (한국과학기술원) 장지성 (한국과학기술원) 이덕주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32 - 3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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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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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제자리 비행 상태에서 덕티드 팬 무인기의 추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덕트 앞전 형상에 대한 개선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모델링 형상은 덕티드 팬 무인기의 구성품 중 조종면과 고정자를 제외한 덕트, 팬 그리고 동체로 구성된다. 상용코드 CFX 로 비압축성, 비정상상태 유동을 해석하였고, 난류모델은 SST(Shear Stress Transport)를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무인기 각 구성품의 공력특성을 해석하였으며, 이때 덕트에서 발생하는 추력은 전체 추력의 30%를 차지한다. 덕트 앞전 반경을 증가시키면 앞전 주위의 박리를 억제시켜 기존 형상에 비해 덕트 추력이 평균 63% 향상되었으며 전체 추력은 평균 19% 향상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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