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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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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무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323 - 1,32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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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인증에 있어 구조 건전성 평가는 중요한 항목이다. 최근에 항공기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항공기의 각종 비행조건에 따른 하중한계와 피로, 부식에 의한 재료의 약화는 물론, 비행 중에 새와의 충돌로 인한 파손까지 고려하여 설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 해석으로 정적해석과 피로해석을 수행하여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며, 정적시험과 피로시험을 실시하여 이를 검증하고 있다. KC-100 항공기 미익의 정적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고자 미익부에 대한 유한 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비행 시 발생하는 각종 하중조건을 산출하여 기체의 안전 여유을 확보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유한 요소 해석 결과를 검증하고자 구조 시험을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KC-100 미익 구조 해석
3. KC-100 미익 정적 구조 시험
4.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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