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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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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수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태규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444 - 1,44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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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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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즈마 유동제어를 통한 공기저항저감을 위해 DBD (Dielectric barrier discharge) 플라즈마 액츄에이터를 이용하여 3차원 고속철도 모델의 풍동시험을 수행하였고 항력 저감을 검증하였다. 유동박리제어를 위해 시험모델의 전두부에 3개의 DBD 액츄에어티를 순차적으로 부착하였다. 각각의 단일 DBD 액츄에이터를 구동하여 풍동시험을 수행하였고, 유동 박리 제어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2개의 DBD 액츄에이터를 조합하여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효과적으로 유동 박리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DBD 액츄에이터의 위치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고, 단일 DBD 액츄에이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DBD 액츄에이터를 조합하여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동 박리 제어 효과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토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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