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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동균 (부산대학교) 최이 (부산대학교) 류광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2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57 - 1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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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에서 TP(transfer point)는 이송차량과 크레인 간에 컨테이너의 교환이 발생하는 작은 버퍼 영역이다. 무인 자가운반 하역차량(Automated Lifting Vehicle; ALV)은 출발 TP에서 목적 TP에 이르기 까지 크레인 아래에 있는 TP들을 여러 곳 통과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TP 점유 과정에서 크레인의 스프레더나 다른 ALV들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예약을 통해 다른 장비의 동시 접근을 차단해야 한다. 그러나 안전 확보를 위해 거쳐 가야 할 모든 TP들을 과도하게 긴 기간 동안 예약할 경우 다른 장비들의 작업을 지연시켜 터미널의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문제가 생긴다. 본 논문에서는 TP의 예약시간을 추정하여 효율적으로 TP를 관리하고 이를 활용하여 최소 시간으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경로를 얻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방안은 장비들이 TP를 예약하는 과정에서 TP예약 스케줄이 어긋날 경우 리-라우팅(re-routing)을 통해 문제가 되는 ALV의 경로를 변경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한 방안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과 ALV의 작업흐름
3. ALV의 주행경로 설정방안
4. ALV의 주행
5. 실험 및 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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