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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심인선 (경남발전연구원) 김영순 (경남발전연구원) 황원판 (경상남도교육청)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정책포커스 [정책포커스 2013-2] 경남의 청소년 통일안보의식 실태와 과제 2013-02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 - 49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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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 통일?안보의식 실태조사를 통해 경남 청소년의 통일?안보의식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 생산을 목적으로 함. 조사는 경남과 7개 타지역의 초등 6학년부터 고등 2학년까지 경남 1,000표본, 타지역 1,000표본을 대상으로 함.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2.2%임. 조사항목은 통일의식, 안보의식, 북한이해, 통일교육 및 기타와 인적사항으로 구성됨
○설문결과 평소 통일에 관한 관심과 필요성에 대해 대체로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통일 가능 시기에 대해 10년~20년 이내라는 응답이 많았음. 그러나 통일 후 남북한 지역갈등의 정도가 심할 것, 정치?군사적 혼란과 실업과 범죄 등 사회적 혼란이 초래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답변과 남한 주민의 통일비용 부담을 우려함. 또한, 전쟁발발 가능성도 대체로 높게 예상함. 경남 청소년의 통일?안보의식이 다른 지자체 보다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가운데, 다음과 같은 과제가 도출됨
○첫째, 공신력 있는 정보제공이 필요함.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정보를 개인적인 경로로 획득하고 있었고, 공식적 경로의 정보획득이 낮은 편이었음. 불필요한 혼란 초래를 줄이기 위해 정확하고 공신력 있는 정보제공 노력이 필요함
○둘째, 청소년들은 전쟁 발생시 군입대 및 자원봉사 등 참여의사가 낮은 편으로 나타남. 또한 나라를 위한 자기희생도 ‘모르겠다’는 응답률이 높았음. 국가 위기상황에서의 역할과 행동에 대해 숙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함
○셋째, 우리가 처한 사안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북한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 되도록 청소년의 관심을 이끌어 낼 필요가 있음
○넷째, 학교급별 성별 특성을 반영한 흥미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흡인력 있는 교육을 제공하여야 함
○다섯째, 교육방법을 점검하여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함. 특히, 탈북강사 초빙 강연으로 북한 실상 이해도가 높았다고 응답하였으므로, 강연 확대를 제고함

목차

[표지]
[표제지]
[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통일의식 개념 및 중요성
2. 통일의식의 구성요소
3. 통일안보의식의 선행연구
4. 통일교육 개념 및 현황
Ⅲ. 경상남도 청소년의 통일ㆍ안보의식 실태
1. 설문조사 개요
2. 청소년 통일의식 설문조사 결과
Ⅳ. 통일ㆍ안보 의식향상의 과제
1. 공신력 있는 정보제공
2. 국가와 개인의 역할에 대한 숙고
3. 안보에 대한 관심제고 노력
4. 교육내용 점검
5. 교육방법 개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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