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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대철 (경남발전연구원) 김도형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정책포커스 [정책포커스 2012-38] 자동차 시장환경 변화와 경남의 대응과제 2012-38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 - 47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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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로 환경오염, 유가상승, 화석연료의 고갈 등에 대한 방안으로 친환 경적인 자동차 개발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전기자동차는 엔진을 사용하지 않아 배출 가스가 없고 이산 화탄소도 배출하 지 않아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음
○하지만, 현재 대부분을 차지하는 내연 기관 자동차 시장이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변화할 경우, 시장 변화에 따른 부품생산 업체의 경영 악화 또는 도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경남의 자동차 부품 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태 조사를 통해 전기 자동차시대 도래에 따른 경상남도의 대응과제를 도출하고자 함
○실태분석 결과에서 첫째, 전기자동차로의 업종 전환에 대한 인식 및 홍보가 부족하다는 것이 부각 되어 이의 개선이 요구됨. 둘째, 선진국과의 생산 경쟁력 비교에서 전기자동차의 구동모터 및 제어기, 충전장치, DC/DC 컨버터, AC/DC 컨버터가 우위로 나타남. 셋째 , 전기자동차 발전의 연계변수(전체 고용자수, R&D 인력, 총투자 금액 및 R&D 투자금액 )에서 전기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 잠재력이 부각됨. 넷째, 전기자동차 인력양성에 필요한 전공 인력이 융합(기계-전자), 기계, 전자 순으로 인력육성 방향으로 연계하여 설정 됨.
○선행의 검토에서 부각된 한국의 2015년 글로벌 그린카 4대강국으 로 도약 추진의 문제점을 개선 하고, 자동차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한 전기 자동차 산업육 성 및 수출화에서 경 남의 전기 자동차 육성 을 위한 과제 도출의 실 마리로 삼음
○경남의 대응과제로 첫째, 전기자동차 시장의 빠른 성장이 예상됨으로써 경남의 전기자동차 산업육성의 사업분야별 체계적인 활성화를 위한 정책마 련의 초기부터 수출 산업화 기반을 확보함. 둘째, FTA를 적극 활용 하는 정책 전개의 초기단계에서 업체 기술력과 마케팅 능력을 동시에 제고해야 함. 셋째, 전기자동차의 내수활성화 정책 효과를 기다리기보다는 KOTRA 등의 해외시장 정보원을 활용 하여 형성된 해외선진국의 전기자동차시장 진입을 시도해야함. 마지막으로 자동차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향후 경상남도는 중소기업 차원의 자동차 부품산업 발전 전략과 없어지는 부품 생산업체의 업종전환 등 환경변 화에 대 응하는 효율적인 기본 계획 수립을 학술용 역과제로 추진해야 함

목차

[표지]
[표제지]
[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진행과 방법
Ⅱ. 자동차시장 현황과 전망 및 국내외 정책
1. 자동차 보급 및 산업 현황
2. 전기 자동차 전망과 국내외 정책
Ⅲ. 전기자동차의 개념과 한국 전기자동차의 현황
1. 전기자동차의 역사와 개념
2. 전기자동차의 특징 및 가치사슬
3. 전기자동차(EV)와 내연기관자동차의 차이점
4. 제기된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정책방안
Ⅳ. 경남의 자동차부품(전기자동차)업체 실태분석
1. 조사개요 및 설계
2. 조사결과
Ⅴ. 경남의 대응과제
1. 선행조건: 한국의 전기자동차산업의 문제점과 제기된 해결방안
2. 경남의 자동차부품산업 실태조사 총괄(요약 및 시사점)
3. 경남의 대응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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