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포커스 제159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 교통·물류 인프라의 확충과 운송장비의 첨단화·고도화 등에 따라 글로벌 1일 물류권 시대가 도래했다. 글로벌 1일 물류권은 화주가 요구하는 최종 목적국 항만·공항까지의 운송·하역·통관 시간을 포함해 24시간 내에 운송이 가능한 권역을 말한다.
글로벌 1일 물류권은 부산이 중심이 되는 초국경 경제권 형성의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는 등 부산 발전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부산이 한국·중국·일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려는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는데도 매력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로 조성될 예정인 물류지구의 글로벌 업체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부산이 글로벌 1일 물류권의 중심거점이 되기 위해서는 ▲글로벌 1일 물류권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 ▲다목적 항만 및 One-Stop 물류시설 확충 ▲리드타임 최소화를 위한 육상·해상·항공 운송의 유기적 결합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제도 개선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목차

[목차]
요약
Ⅰ. 글로벌 1일 물류권의 부상
1. 글로벌 1일 물류권의 부상
2. 글로벌 1일 물류권 부상은 부산의 기회
Ⅱ. 동북아 글로벌 1일 물류권의 현황 및 기업 사례
1. 한국·중국·일본 1일 물류권의 현황 및 전망
2. 기업의 글로벌 1일 물류 구축 사례
Ⅲ. 부산의 대응과제
1. 글로벌 1일 물류권 확대를 위한 기본 정책 수립
2. 다목적 항만 및 One-Stop 물류시설 확충
3. 리드타임 최소화를 위한 육상·해상·항공 운송의 유기적 결합
4. 글로벌 기업 부산 유치 및 물류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5. 글로벌 1일 물류권 확산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전문인력 양성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9-000335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