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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찬용 (High Speed Railway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Center) 김주용 (High Speed Railway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Center) 엄기영 (High Speed Railway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Center)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7 - 2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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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표준사면에 대해 안전율 평가와 확률론적 방법에 의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원지반과 흙 쌓기재료의 지반정수에 따른 안전율 변화경향과 신뢰도 지수 및 파괴확률의 분포경향을 확인하였다. 철도표준 성토사면에 대한 사면안정 해석결과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은 단위중량에 비하여 안정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철도 표준성토단면에 대한 신뢰성 해석결과 미공병단 기준에 의거하여 대체적으로 “평균이하(Below average)”의 수준이며, 건기 시 성토높이 12.0m에서는 “나쁨(Poor)”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신뢰성 해석이론
3. 철도표준단면 및 해석조건
4. 사면안정 및 신뢰성 해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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