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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우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장범수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김성호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허인영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홍석표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3 - 6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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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기후변화에 따른 국지성 호우의 증가로 비탈면 붕괴와 같은 재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건설공사 비탈면 설계기준?에 관련 지침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련 지침 중 기존의 우기시 비탈면 안정성 검토 방법이 강우의 침투를 고려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동향에 따라 통일분류법에 따른 흙의 종류와 강우강도별 포화깊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투수계수와 강우강도가 클수록 포화깊이도 비례하여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MH, CL에서는 포화영역이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선행강우를 해석상에 반영한 경우에 포화깊이가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강우량이 많은 경우 보다 적은 경우에 포화영역의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이론
3. 지반 및 강우조건에 의한 포화깊이 분석
4. 해석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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