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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金美順 (한국외국어대학교) 朴良淑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論集 第78號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47 - 1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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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실시되는현행 중국어 능력 평가(Chinese Proficiency Test)에는 중국의 신HSK(新??水平考?), 한국의 FLEX(Foreign Language EXamination), 미국의 SATⅡ와 AP(Advanced Placemant Chinese) 등이 있다. 상기한 중국어 능력 평가는 독해 영역을 통해 응시생의 독해 능력을 측정한다. 각 시험별로 독해 영역에 관한 소개를 보면 독해 능력 평가방식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으나 평가 목표에 대해서는 명확히 서술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각 시험의 중국어 독해 능력 평가의 타당성(有效性)을 측정하기는 쉽지 않다.
본고는 Bachman&Palmer(1996), Purpura(1999)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중국어 독해 능력 평가의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평가 목표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 현행 중국어 독해 능력평가의 평가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중국어 독해 능력 평가의 평가 범위를 연구하고 그에 따른 평가의 타당성을 고찰하였다.
중국어능력평가와 중국어교수·학습은상호작용 관계에 있다. 타당성 있는 평가는 효율성있는 교수·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 성과가 중국어 능력 평가의 타당성을 고찰할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중국어 독해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1. 緖論
2. 漢語閱讀能力測試的測試目標
3. 漢語閱讀能力測試的測試範圍
4. 針對設計試題的建議
5. 結論
〈參考文獻〉
〈한글제요〉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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