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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난수 (선비정신과풍류문화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3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17 - 4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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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王陽明의 ‘良知’ 개념에 대한 현대적 접근을 K-Pop의 ‘感興’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필자는 도덕적 실천으로서의 良知가 아니라 행위의 발아지점으로서 ‘良知’가 실현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感興’과의 연관성을 모색하였다.
‘良知’와‘感興’은 항상 인간의 몸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과 함께 현실의 시공간을 점유하고 있다. 즉 이 두 개념은 인간이 현재 살고 있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현실에 드러나는 것이다. 따라서 ‘良知’와 ‘感興’은 주체와 세계가 맺는 관계성을 중요시 한다. 필자는 이와 같은 점을 싸이(PSY)의 콘서트라는 특정한 상황에서 조명해보았다. ‘良知’가 실현되었을 때의 즐거움에서 수반되는 행동과 콘서트에서의 즐거움이 춤과 노래의 ‘感興’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비교해 보았다. 또한 지금 여기라는 시공간에서 주체는 신체를 통해 세계와 감응하여 소통한다. 이러한 측면은 콘서트장에서 가수와 감상자들의 ‘感興’이 너와 나의 구분을 넘어서 우리라는 하나의 전체(全體)임을 온몸으로 느끼는 데에 있었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며
Ⅱ. ‘良知’와 ‘興’: 마음의 역동성
Ⅲ. ‘良知’의 측면에서 본 K-Pop의 ‘感興’
Ⅳ. 나가며
〈참고문헌〉
〈中文摘要〉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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