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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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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지선 (건국대학교) 이준 (건국대학교) 김지인 (건국대학교) 김형석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 - 6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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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차원 콘텐츠를 항해하고 조작하는데 필요한 3차원 공간에 정의된 제스쳐 기반 인터랙션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3차원 포인팅 장비를 사용하는 인터랙션 방법과 사용자가 맨 손을 사용하는 인터랙션 방법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3차원 제스쳐 기반 인터랙션과 그 구현 방법들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3차원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개발이 된 디지털 패션 전자 카타로그(e-Catalog)를 활용하였다. 사용자들은 e-Catalog에 수록된 의복들을 3차원 그래픽스로 표현한 콘텐츠를 항해하면서 원하는 의복을 찾아가는 작업을 수행하며, 선택한 의복을 3차원 인체 모델에 가상으로 입혀서 3차원으로 관찰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작업 수행을 위한 기본 동작들을 3차원 콘텐츠 "항해", 3차원 의복과 모델 "조작" 그리고 e-Catalog "제어" 등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3차원 e-Catalog를 항해하고, 3차원 객체를 조작하고, e-Catalog를 제어하기 위하여, 분류된 3차원 제스쳐 기반 인터랙션을 3차원 포인팅 장비와 맨손 기반 제스쳐로 구현하여 활용하였고, 각각에 대한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시스템 설계 및 구현
3. 사용자 평가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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