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상원 (연세대학교) 장진규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21 - 42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사회적 지지 전염 효과란 SNS상에서 익명이 특정 포스팅에 첫 댓글을 맥락 정보로 공유하였을 때, 수신자가 첫 댓글의 영향을 받아서 포스팅 작성자 또는 첫 댓글 작성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conformity, compliance와 obedience 라는 social influence 매개변수를 도입하여 social network service상에서 맥락 정보 공유 시에 발생하는 social contagion 메커니즘에 관한 이론적 인과 관계 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controlled experiment를 실시하였으며, within-subject factorial design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포스팅, 댓글, 대댓글을 달 수 있는 SNS에서,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SNS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포스팅 작성자 또는 함께 같은 포스팅을 보는 사람에 대해 지각하는 social proximity, conformity, compliance, obedience, self-disclosure, social support to an initiator, social support to a poster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self-disclosure의 정도가 conformity와 compliance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촉진시킴을 밝혔다. 최종적으로 이론적, 실용적 함의가 도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모형
4. 연구 방법
5.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6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