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은 (중앙대학교) 한성준 (중앙대학교) 이상욱 (광운대학교) 정동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28 - 531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의 이용 목적에 따라 이용자들이 어떠한 상호작용적 경험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선 소셜미디어 이용 목적을 파악하기 위해 크게 관계 지향 차원과 정보 지향 차원으로 구분하고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관계 지향적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었고, 정보 지향적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분류된 이용 목적을 바탕으로 모래(Morae) 3.3.2를 통해 실제 이용 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은 각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와 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소통 및 관계 형성의 목적으로 "뉴스피드(news feed)"와 "댓글(comments)", "좋아요(like)" 등의 기능을 사용하며, 트위터 이용자들은 정보 습득을 위해 유명인이나 특정 매체의 "트윗(tweet)", "리트윗(retweet)", "링크(link)" 등을 빠르게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소셜미디어 유형과 이용 행태
3.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7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