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세희 (연세대학교) 박현우 (연세대학교) 이강경 (연세대학교) 남기웅 (연세대학교) 신창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14 - 617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스마트기기의 발전에 따라 정보 과잉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정보 생산의 주체도 매스 미디어에서 일반 이용자로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의 사용자들은 큐레이션 데이터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아질 것이며, "지인들에 의해 합의된 가치"가 주목하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고안하는데 있으며, 최종으로 "고민을 나누고 해결하면서 멘토링까지 연계" 할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사용자가 고민을 말하면 또 다른 사용자가 답변을 해주면서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최종으로 멘토?멘티를 연계하는 단계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사용자는 고민을 털어놓으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답변으로부터 "고민 해결"을 할 수 있다. 또한 커뮤니티 속에서 고민 상담을 "공유"하며 나아가 멘토링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 형성 및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가치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지식 공유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분석
3. 인터랙티브 어플리케이션 ‘Hearling’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7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