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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창선 (연세대학교) 이주환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55 - 75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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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관제업무는 항공교통관제사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항공기 근접 비행, 항공기 비상상황 및 항공관제장비의 이상 등의 경고 신호를 시각 및 청각적 신호로 항공교통관제사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조종사와의 무선통신 교신을 위해 듣기와 말하기 그리고 항공기의 충돌 방지를 위한 항공기 위치 확인의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어 주의가 분산 되어 시각 및 청각적 신호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감각양상에 따른 반응시간을 확인한 결과 청각적 경고신호가 시각적 경고신호가 더 효율적이라는 결과를 확인 하였다. 하지만, 조종사 교신상황을 부여하는 과제를 주었을 때 두 감각양상의 반응시간은 더 길어졌고 그 수행능력도 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항공교통관제상황에서 항공교통관제사의 경고신호 인식을 위한 감각양상 특성을 확인하였고, 업무 수행 중에 주의 및 인식을 위한 효율적인 경고신호 개발을 위한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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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7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