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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현미 (성균관대학교)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00 - 90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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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성장에 따라,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본인 및 본인의 페이스북 친구들을 광고 속 인물들로 직접 캐스팅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방식의 소셜 무비가 새로운 SNS 기반 광고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셜 무비에서 직접 친구들을 광고의 등장인물로 캐스팅하고, 공유하여 대화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현존감, 그리고 재미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실험 후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두 독립변인이 두 수준을 갖는 2 × 2 요인 설계로 실험이 설계되었다. 첫 번째 독립변인은 직접 친구들의 얼굴을 삽입한 소셜 무비를 감상하는 것과 전혀 모르는 타인의 얼굴이 삽입된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고, 두 번째 독립변인은 공유하여 대화 가치를 형성하는 것과 그렇지 않고 감상에서 끝나는 것이다. 측정도구로는 재미, 사회적 현존감,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의 총 다섯 가지 항목이 사용되었다. 현재 인터랙티브 광고는 다양한 형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SNS를 중심으로 하여 사용자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시도되고있다. 따라서 새로운 형식의 인터랙티브 광고인 소셜 무비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한 본 연구는, 향후 SNS를 기반으로 한 광고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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