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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완 (동아대학교) 송호명 (동아대학교) 하승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85 - 11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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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경남지역에 거주하는 50대 연령층의 미디어이용 수준과 정보획득 정도가 중국, 일본의 국가이미지 및 하이얼(Haier), 소니(Sony)의 상표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주요 발견으로는 미디어이용량과 정보획득량 모두 일정 수준 국가이미지와 상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획득량의 경우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더 컸다. 미디어별 분석에서는 신문과 잡지를 통한 관련정보획득이 TV나 인터넷에 비해 보다 긍정적인 국가 및 상표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가이미지와 상표이미지를 비교했을 경우 비교적 고착화된 국가이미지보다는 덜 안정적인 상표이미지가 미디어이용행태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미디어이용행태의 차이가 국가이미지와 상품이미지의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점을 확인하고 있다. 나아가 국가 및 상표이미지에 대한 미디어전략을 구사함에 있어서 대상국가 수용자들의 단순한 미디어이용수준이라는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질적인 정보획득수준 역시 충분히 고려해야함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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