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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윤흥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종배 (국립재활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1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39 - 353 (15page)
DOI
10.15187/adr.2013.02.26.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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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나가야 한다. 이 경우 이동이 곤란한 휠체어사용자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은 제대로 대피를 하지 못해서 사고를 당하는 수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들에 의해 계단 이동장치가 개발되었지만, 사용성 등 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이에 휠체어사용자나 노인과 같은 이동약자들이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히 대피할 수 있는 계단 이동장치 디자인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를 위해 첫째, 고층 건물 화재, 계단을 포함한 대피경로, 이동약자, 그리고 계단이동장치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국내외에서 개발된 기존 계단이동 장치를 ‘사용의 용이성’, ‘이동의 용이성’, ‘안전성’, ‘경제성’, ‘심미성’, ‘경량성’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계단이동장치 관련 문제점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알기 위해 한국의 이지무브사가 개발한 계단이동장치를 사용하여 5명의 피험자(사용자 3명, 장치 운반자 2명)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설정된 디자인 방향을 토대로 새로운 계단이동장치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계단이동장치의 안전벨트를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리트랙터블 벨트(retractable belt)가 설치되었다. 이것은 사용자의 엉덩이와 좌면 사이에 안전벨트가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 후 원래 위치로 돌아가도록 되어있다. 계단을 내려갈 때 느끼는 사용자의 두려움을 줄이기 위해 좌면과 등받이를 연결하는 대각선 프레임에 핸들을 설치하였다. 또한 안전벨트를 채우는 것부터 계단을 내려가는 것까지의 행동을 4단계로 보여주는 사용설명서를 픽토그램과 한글로 표기하여 등받이의 뒷면에 부착하여 계단이동장치 운반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론 최종 디자인에서는 디자인의 외관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계단이동장치의 메인 프레임, 계단 면에 닿는 캐터필러(caterpillar), 캐스터를 금형개발하지 않고 기성품을 사용함으로써 생산비용을 줄이고자 하였다. 향후 워킹목업을 제작하여 제품의 사용성을 추가적으로 테스트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받은 뒤, 이를 보완하여 상품화 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계단이동장치의 사용성 테스트
4. 디자인개발
5. 결론 및 금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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