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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순길 (남부대학교) 조증열 (경남대학교) 유영미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55 - 180 (26page)
DOI
10.18541/ser.2013.02.12.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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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읽기부진아동의 문식성 예언변인을 알아보고자 광주광역시 A, B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12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이 중 단어읽기, 받아쓰기, 단어읽기속도 3영역에서 -1.5SD 이하의 기준으로 2영역 이상 해당되면 읽기부진, 1영역만 해당되면 읽기보통, 하나도 해당되지 않으면 읽기우수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문식성과 음운인식, 시지각, 명명속도, 형태소 인식, 어휘력과의 차이 및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통한 예언변인을 알아보았다. 첫째, 읽기부진아동은 문식성, 음운인식, 명명속도, 형태소 인식, 어휘력에서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그러나 시지각 변인은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둘째, 읽기부진아동의 문식성 상관변인은 음운인식, 시지각, 명명속도, 형태소 인식이다. 그러나 시지각의 시각변별과 시공간관계, 음운인식의 음절탈락 변인은 읽기부진아동의 문식성과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다. 셋째, 읽기부진아동의 문식성 예언변인은 음운인식과 명명속도이었다. 단어읽기 예언변인은 숫자명명속도이고, 받아쓰기 예언변인은 음운인식의 끝음소탈락이었다. 그러나 읽기속도 예언변인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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