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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수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영토해양연구 영토해양연구 제3권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12 - 133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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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는 국민 삶의 터전이며 보금자리다. 사람들은 영토에서 생활하며 행복을 가꾸어 간다. 영토가 없다면 개인은 물론 국가마저 존립할 수 없다. 일본은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최근 이러한 내용을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에 싣기로 하였다. 이러한 조치로 한국과 일본 두 나라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따라서 자라나는 세대에게 우리 땅 독도에 대해 바르게 알리는 교육이 절실해졌다.
독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0 개정교육과정은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의 교육과정에 독도 관련 내용을 명기하고 독도 교육 강화를 내세웠다. 이에 따라 기존에 초·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되었던 독도 교육 내용 정비와 체계적인 독도 교육을 위한 내용 체계의 구성이 요구되었다.
독도 교육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감정적 반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본 주장의 실체 및 그 부당성에 대한 반박 논리를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체계적인 독도 교육은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우리 영토에 대한 애정과 우리 영토를 수호하고자 하는 의지를 확고히 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독도 교육의 목적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우리 영토에 대한 올바른 수호 의지를 갖추고, 미래 지향적인 한ㆍ일 관계에 적합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 하는 데 있다.
초등학교 독도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독도에 대한 자연환경과 지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공부함으로써 독도의 중요성을 알고 독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는다.” 중학교 독도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영토인 근거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객관적,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고등학교 독도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독도 수호 의지를 갖추고 미래 지향적인 한ㆍ일 관계에 적합한 영토관과 역사관을 확립한다.” 고등학교 독도 교육은 독도 수호 자료중 ‘한국과 일본의 문헌 비교’와 일본의 영유권 주장중 ‘일본 외무성 죽도 홍보물 비판’ 등이 그 중심이다. 또한 역사적 측면을 기초로 국제 정치적 측면을 강조한다.
현재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는 독도의 시기와 내용 중복이 많은 실정이므로 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전근대에서는 『삼국사기』, 『고려사』, 『세종실록』,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의 자료 중심 설명이 필요하다. 근대에서는 「대한제국 칙령 41호」, 「시마네 현 고시 40호」 등의 자료 비교 형식이 요구된 다. 현대에서는 「연합국 최고사령관 지령 677호」, 이승만 대통령의 평화선 선포 등을 중심으로 하는 설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향후 현행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는 초ㆍ중ㆍ고등학교 독도 교재를 참고하여 역사적 사실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2007년 이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Ⅲ.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독도 관련 내용
Ⅳ. 맺음말
국문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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