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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백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6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55 - 4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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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1세기에 들어서 달라지는 기업환경에 따른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으로서 ‘윤리경영’에 관한 연구이다. 오늘날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모든 분야에 걸쳐 ‘지속발전가능성’이 화두로 떠오르자 기업의 경영방식에서도 ‘지속가능경영’이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기업경영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목표이다. 모든 기업은 이러한 목표의 실행을 위하여 미시적/거시적 계획을 서두르고 있다. 윤리경영이 그것이다.
‘윤리경영’은 무엇보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다하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다시 말해 그것은 기업경영에서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의 수행을 뜻한다. 그 가운데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참여활동이야말로 기업이 맡아야 할 사회적 책임의 요체가 아닐 수 없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기업’일수록 범세계적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은 저마다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을 재무적 경영에서 비재무적/초재무적 경영에로, 즉 ‘무도덕(amoral)경영에서 윤리(ethical)경영으로’의 전환을 서두르며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구나 기업의 국제적 환경변화가 그와 같은 윤리경영을 불가피하게 재촉하고 있다. 예컨대 국제표준화기구의 ISO 26000의 항목 제정을 비롯하여 GR(Green Round), BR(Blue Round), TR(Technology Round), CR(Competition Round), ER(Ethics Round) 등 5R의 규제들이 글로벌 경영의 불가피한 장벽들이 되고 있다. 그 밖에도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DJSI), 국제투명성기구의 부패지수(CPI), 윤리지수(EI), 책임성지수(RI) 등 각종 평가지수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적 적응도를 가늠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기업은 국제적 환경변화 속에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의 마련을 요구받고 있다. 한마디로 말해 윤리경영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이 그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신(新)경영패러다임과 윤리경영
3. 신(新)경영패러다임으로서 윤리경영과 국제적 환경변화
4.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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