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교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1號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17 - 1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필리핀에 유학 중인 조기유학생들이 타문화적 여건에서 어떤 교육적 적응을 경험하는지의 현장실태를 검토하며, 그에 입각해 그들이 어떤 과정을 거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지를 타진한다. 그들은 영어학습 및 입시위주의 공부에서 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리핀 조기유학을 결정하였다. 그들은 학습자위주의 공부와 경험과 체험식으로 진행되는 필리핀 학교교육에 상당한 만족감을 보였다. 그들은 국내적 공부와 큰 괴리를 보이는 그곳의 학습방식과 학습환경에서 커다란 문화차이를 느꼈으며, 또 현지인(주로 교사와 학생들)과의 관계맺음에서 오는 문화이해력에 의해 타문화에 대한 문화적 포용력을 키울 수 있었다. 그들은 필리핀 사회를 후진국으로 여겼던 우리의 문화적 인식체계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를 통해 상호적 문화 이해에 도달할 수 있었다. 이런 탈편견적 문화이해는 우리사회와 필리핀 사회의 장단점을 객관화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으로 이어졌고, 그것은 나아가 세계시민적 감수성으로 대표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었다. 조기유학생들은 상호적 문화이해 과정을 거치며 타문화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문화적 포용력을 발휘할 수 있었고, 나아가 국민국가 차원의 정체성을 뛰어넘어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 형성에 도달할 수 있었다. 이런 세계시민적 정체성 형성은 미래 사회과교육의 핵심과제로 부각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조기유학과 세계시민적 정체성
Ⅲ.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Ⅳ. 조기유학생의 교육적응과 세계시민적 정체성 형성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11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