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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미 (미국 루즈벨트 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음악협회 에밀레 에밀레 제10권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77 - 8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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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통해 저자는 르네상스의 원근법과 전자음악의 입체 음향stereo system과의 관계를 비교하면서 어떻게 환영적 공간illusion of depth이 그림과 소리의 세계에서 형성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원근법과 입체 음향에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변수를 통해 두 분야를 비교분석한 후, 작곡가와 화가들이 직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연관의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원근법의 주요 요소인 선형 원근법, 평면의 분리, 공기 원근법, 그리고 이에 관련된 주요 이론과 법칙들이 논의된 후, 이 원근법의 이론이 어떻게 전자음악의 입체 음향에 적용되는지 비교분석된다. 이 연구를 통해 그림과 전자음악의 분야에서 환영적 공간의 인식과 직관적 연관의 틀intuitive mapping scheme이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 연구의 궁극적 목표는 작곡가와 화가가 전자음악과 그림 분석을 통해 얻어진 각각의 환영적 공간정보를 교환하여 자신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어떤 특정한 르네상스 그림을 특정한 전자음악 작품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근법을 사용한 어느 시대의 그림이나 입체 음향을 사용한 어떤 스타일의 음악에도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르네상스 원근법
전자음악의 입체 음향 체계
적용
참고문헌
영문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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