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재웅 (연세대학교) 장현호 (연세대학교) 손의성 (연세대학교)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최윤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91 - 19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많은 매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중화 된 콘텐츠이다. 하지만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저작 도구들은 대부분 초보자를 비롯한 일반인이 사용법을 익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용자가 손쉽게 3D 객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스케치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3차원 객체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객체의 움직임을 수평 운동과 수직 운동이 결합된 주요 움직임과 3D 공간 속의 복잡한 이동을 포함하는 세부 움직임으로 구분하였다. 시스템은 수평 이동과 수직 운동을 제어하는 수평, 수직 운동 관리 시스템과 사용자의 스케치와 객체의 동작을 결합시켜주는 스케칭 모듈을 제공한다. 또한 객체의 주요 움직임뿐만 아니라 객체의 세부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하여 교차 동작 윈도 시스템을 제안한다. 초보자를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들이 참여한 사용자 평가에서 제안 연구는 쉽고 빠르게 3D 객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3D 객체 애니메이션을 위한 스케치 기반 인터페이스
4. 구현 결과 및 실험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3057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