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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숙 (경북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10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21208/kla.2012.09.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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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세기 한양의 경관과 풍물을 다룬 향토<한양가>계열 작품을 대상으로 그 작품구조와 의미를 ‘장소성’이론을 바탕으로 당대인의 한양에 대한 인식과 장소성의 특성을 탐구한 논문이다.
<한양가>의 본사는 한양공간을 궁궐과 관서, 시전과 놀이, 능행과 과거의 세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궁궐과 관서는 한양의 행정적 기능, 시전과 놀이는 경제적 문화적 기능, 과거 및 유가경은 소통적 기능에 바탕을 두고 분할되어 묘사되었다. 이러한 묘사는 한양의 원형경관이 음양이원론에 입각하여 조성되었음을 인지한 결과로 보인다.
한편 이러한 도시 기능에 대한 인식은 한양의 장소성 획득과 이어진다. <한양가>에서 서사 및 결사, 그리고 궁궐과 관서의 묘사 부분은 한양이 조선으로 환유되며 국가의 정통성을 강조하여 그 향유자로 하여금 공동체성, 소속감과 안정감을 지니게 하는 장소정체성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리고 시전과 놀이처에 대한 구체적 묘사는 한양에 대한 기능적 애착을 유도하여 장소의존성을 높이도록 하고 있다. 즉 <한양가>를 통해 한양은 풍요로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장소, 그것을 바탕으로 한 놀이와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장소로 기대되는 것이다. 이로써 그 향유자는 한양에 대한 기능적 애착을 가지고 한양이라는 장소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게 되는 것이다.
<한양가>의 창작배경은 18세기 이후 대두된 한양에 대한 관심과 문예작품으로서의 수용과 관련이 있다. 그러면서 <한양가>는 19세기 사회적 모순이 심화된 시기에 한양의 국도(國都)로서의 정체성과 경제적 놀이적 기능을 다시 강조함으로써 시대적 사회적 배경 속에 약화되는 향유자의 장소애착성을 다시 강화하려는 노력을 표출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양가〉의 작품 구조와 한양 경관
3. 〈한양가〉의 장소애착성과 의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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