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양희 (이화여대)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학술대회자료집 한국여성철학회·이화여대 아시아여성학센터 2010년 연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83 - 1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구조 속에서 내외적 갈등 해소를 위해 종교에 의탁했던 것이라면, 삶의 외적 조건들이 변화한 오늘날에도 여전히 종교에 천착하는 이유, 그리고 여성들이 영성 수련을 통해 무엇을 기대하고 획득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여성들 내면의 문제의 뿌리를 더듬어가는 작업이면서 동시에 내면의 억압을 비춰주는 거울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의 종교 담론에 포함되지 않았던 여성들의 목소리, 여성들이 내면화한 종교의 가부장적 서사, 종교를 통한 초월에의 욕망 등이 드러난다. 영성수련은 종교적 구도행위인 동시에 여성들이 자기탐구를 통해 내적인 힘에 눈을 뜨고 그것을 개발하는 유용한 정신적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연구목적을 가지고 중년여성들로 구성된 가톨릭 기도공동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첫째, 여성 신자들은 기도를 통해 자신이 겪는 갈등의 원인을 묻고 스스로에게 답을 구하는 내적 성찰의 여정을 시작한다는 점, 둘째, 여성들은 일상생활과 영성 수련이라는 두 공간을 오가면서 삶에 대한 통찰을 얻고 인간적 성숙을 이루며 내적인 힘을 갖춰 나간다는 점, 셋째, 여성들의 영성 수련은 잃어버렸던 내면의 ‘목소리’를 되찾는 과정이며 가부장제를 살면서도 그것을 넘나들 수 있는 힘을 익혀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발견하였다. 여성 신자들은 이러한 각성과 체험을 거치면서 점차 에고(ego)속에 위축됐던 자아상이 확장되고 내적인 힘(empowerment)을 구축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참여자 및 연구방법
Ⅳ. 고통의 탈출구로서의 ‘기도‘
Ⅴ. 기도를 통한 영성 체험과 의식 전환
Ⅵ. 영성수련을 위한 임파워먼트(empowerment)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985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