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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사익 (한국도로공사) 최영철 (한국도로공사) 정우용 (한국도로공사) 김국한 (한국도로공사) 김동인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3권 제2호 (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87 - 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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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의 70%가 산지인 우리나라는 도로건설 등에 필요한 토지가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어 터널 시공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남해고속도로 냉정~부산간 확장공사 대동1터널 시공 시 계곡부 위치 및 갱문 이격으로 저토피가 발생하였고, 민원 등으로 착공이 지연되어 관통부 변경이 불가피하였다. 이에 다중TSP를 적용하여 관통부 위치를 변경하였고 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결과 터널의 안정성 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공 중 추가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계측기 설치 및 기계굴착, 저토피구간 추가 보강, 반단면 굴착을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지형 및 지질 특징
3. 대동1터널 굴착시 문제점
4. 다중채널TSP를 통한 관통부 위치 결정
5. 대동1터널 안정성 해석
6.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현장 관리 방안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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