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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07 - 2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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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 신문기업의 위기이다. 각국의 신문기업들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뉴스 콘텐츠를 유료화하려는 실험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실험에 힘입어 미국, 영국 등의 일부 국가에서는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실험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국내는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의 필요성이 널리 공유되고 있음에도 유료화 실험은 초기적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는 뉴스 콘텐츠 전문가들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한국형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모형을 제안해 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전국지, 지역지에 부합하는 거시적 유료화 모형이 무엇인지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전국지와 지역지에 따른 B2B(B2G), B2C 모형의 수익성을 평가하였다. 결과적으로 B2B와 B2G 모형의 경우 전국지, 지역지를 막론하고 유용한 수익모형으로 평가받았다. 다만 B2C 모형의 경우 대체로 지역지의 적용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아울러 해외의 유료화 성공 사례 중 국내상황에 적합한 모델을 도출해낸 결과 B2B(B2G) 모형의 경우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즈형이 가장 적합한 모델로 평가되었다. 또한 B2C 모형의 경우 지역지 전문가들의 상용화 가능성 인식이 높았다. B2C 모형의 경우 해외 유료화 모형 중 뉴욕타임즈형의 수정 모형이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평가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뉴스기업의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를 위한 실천적 제언과 함께, 보다 적합성이 높은 한국형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모형의 구축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수행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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