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동 (이화여자대학교)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3년 봄호 (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02 - 12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영화의 중요한 해외후속창구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매체에서의 한국영화 이용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중국 온라인 VOD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는 한국영화의 이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한국영화 해외후속창구 확대를 위한 온라인 매체창구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중국의 온라인 사이트 투떠우망에서 유통되는 한국 영화 389편에 대해 누적 이용자 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 상영등급, 한국 극장 관객동원 수, 투떠우망 개봉까지 걸린 기간, 장르 등이 영화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로 나타났으나 ‘온라인 평가’나 ‘스타 인기지수’, ‘수상횟수‘ 등의 변인들은 영화 이용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영화와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영화가 큰 틀에서는 유사하나 영화 장르나, 스타별로 차이가 있음을 말해 준다. 온라인 VOD를 이용하는 중국 시청자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영화를 시청하는 수용자로서 영화내용이나 표현에 대한 규제가 많은 오프라인에서 충족시키지 못한 영화에 대한 기대와 욕구를 온라인 VOD를 통해 충족시키고자 한다. 때문에 다양한 소재와 표현을 담은 한국영화들을 온라인 VOD를 통해 신속히 유통시킨다면 해외시장에서 이용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관련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 결과
6. 결론: 한국영화의 해외 후속창구로서의 중국 온라인 VOD 이용 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364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