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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도경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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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게임 <바람의 나라>와 한국 신화인 <대무신왕 신화>와의 상관성을 게임서사의 시스템 차원으로 규명한 연구이다. 영웅ㆍ퀘스트ㆍ미션ㆍ캐릭터ㆍ아이템 등 게임 특유의 서사문법을 게임 <바람의 나라>의 서사원형이 되는 <대무신왕 신화>의 영웅일대기와의 상관성 속에서 설명해 내고자 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대무신왕 신화>의 신화체계를 영웅의 일대기로 분석하고 <대무신왕 신화>의 영웅일대기를 롤플레잉게임 장르적 서사성으로 구축해놓은 형태가 바로 게임 <바람의 나라>의 영웅육성 시스템이며, 이 영웅육성시스템이 미션과 퀘스트 수행을 통해 신화적 인간으로 레벨업 되는 과정 속에서 통해 완성된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퀘스트의 무한반복 과정 자체가 신화적 영웅과업 수행에 해당되며 이를 통해 신화적 불멸성이 구현된다는 사실도 입증해내었다. 결과적으로 게임 <바람의 나라>의 영웅육성 시스템과 영웅퀘스트 수행시스템은 신화적 불멸성을 게임 서사 내부의 영웅캐릭터에게 부여함으로써 한국신화적 인간성 을 구현하게 된다는 사실을 분석해 내었다.
3장에서는 한국 게임의 시작이 한국 신화의 영웅일대기에 기반한 <바람의 나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한국 게임의 MMORPG 양식사가 한국고전서사와의 관련성 속에서 전개되어 나갔다는 한국 고전서사문학사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한국 MMORPG 서사체계의 골조는 이처럼 <대무신왕신화>의 신화적 영웅일대기를 게임 서사로 옮긴 <바람의 나라>의 단계적 영웅육성시스템과 퀘스트 수행시스템의 반복ㆍ확장성에 기반한다. 이를 통해 게임 캐릭터인 영웅은 이름 뿐인 영웅이 아니라 신화적인 불멸의 영웅성을 획득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처럼 <바람의 나라>에서 구축된 영웅육성시스템과 영웅퀘스트 수행시스템은 후대의 <임진록>ㆍ<거상> 등으로 계승된다는 고전서사문학사적 위치를 부여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설정의 방향

2. <대무신왕 신화>의 신화체계와 게임 <바람의 나라>의 서사적 상관성

3. 게임 <바람의 나라>의 <대무신왕신화> 재생산이 지니는 고전문학사적 의의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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