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라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8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 46명이며, 실험집단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자연과의 직접적 만남을 중시하여 구성한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자연과의 간접적 경험을 통한 실내활동 중심의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각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하위요인 중 지도성, 도움주기, 주도적 배려, 나누기, 감정이입 조절하기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낸 반면, 의사소통하기와 접근 시도하기에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하위요인인 환경보전태도, 자연친화적 태도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577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