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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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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찬식 (서울특별시 교육청) 허필원 (건국대학교) 심교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35 - 15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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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잠실 및 반포 저밀도아파트 재건축 당시 해당 지역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해 실증분석을 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효율적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실제 개발사업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응방식의 차이가 어떠한 결과로 이어졌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잠실지구는 동일시기에 시행된 반포지구에 비해 교육환경 개선이 잘 이루어진 지역으로 변모하였다. 잠실지구는 재건축 당시 학생 수 증가에 대비하여 추가적으로 학교를 건축하였고, 기존 학교 시설도 개축 또는 리모델링이나 증축하는 등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새로운 교과과정에 대비해 필요 시설을 마련하는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이런 노력은 서울시의 학생 수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학생 수 증가로 이어졌다. 이는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한 소수의 관계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학교시설의 현황을 비교ㆍ분석한 결과 개축학교가 존치학교나 리모델링(또는 증축) 학교에 비해 효율적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수단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사업에 있어 학교가 성가신 존재가 아닌 개발사업 이후 주민의 삶 가운데 영원히 함께할 소중한 기반시설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재건축과 학교시설의 관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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